사실 설정 부분없이 GPIO 사용으로 넘어가려고 했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정리 해보았습니다.

본 튜토리얼을 해보시려면

기본적으로 라즈비안(OS) 가 설치된 라즈베리파이가 필요합니다. (저는 B+을 쓰지만 지금 사신다면 2를 사시는게 좋겠죠.)

라즈베리파이는 오픈마켓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하드디스크 역할로 사용할 Micro SD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손톱만한. 2기가 이상)

(유선랜으로 사용가능합니다만 무선연결을 원하시면 USB 무선랜이 필요합니다. 오픈마켓에서 구입가능합니다.)

(다른 예제에 사용하는 준비물들은 다른 예제를 할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모니터와 USB 키보드를 이용하여 라즈비안(raspbian)이라는 리눅스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http://withcoding.com/44 를 참고하세요.

라즈베리파이에 연결 하시려면 다양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HDMI 모니터 (와 키보드, 마우스)
  2. MS 의 원격 데스크탑(Remote Desktop)  (맥의 원격데스크탑을 사용해도됨)
  3. SSH(Secure Shell)

1번방법이 가장 좋지만 대부분 별도의 모니터를 가지진 않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별도의 USB 키보드, 마우스가 필요합니다.

2번방법은 라즈비안의 GUI 를 보면서 할 수 있기에 초보자가 하기에 좋습니다. 라즈비안에 익숙해지기도 쉬우실거라 생각됩니다. 설정방법은 http://www.icbanq.com/pbloger/board_View.aspx?number=202 를 참고하세요.

3번방법은 기존에 리눅스를 사용하셨던 분들에게 유용하며 GUI(Window) 화면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익숙해지면 이게 가장 편합니다.) 윈도우는 Putty 를 사용해서 연결하고 맥은 기본 터미널로 접속합니다.

검은 화면의 쉘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사용하시기에는 어려울듯합니다. 방법은 http://www.rasplay.org/?p=3179 를 참고하세요.

 

일단 1번 방법으로 ifconfig 로 할당된 IP 주소 를 아셔야 합니다. 주소를 아셔야 2, 3번 연결이 가능합니다.

저는 무선랜을 사용하기에 wlan0 (wireless lan) 에 IP 가 할당되었고 유선랜을 사용하신다면 eth0(ethernet)에 IP 가 할당됩니다.

대부분은 192.x.x.x 형태로 할당됩니다.

일단 설정만으로도 시간이 꽤 걸릴듯합니다.

 

디지털과 대화하는 남자. 어쿠스틱과 일렉트릭의 사이에 있음.